본문 바로가기

정보시각화 소식

한국영화 사회망 - 배우&영화 네트워크 시각화

최근 네이버 랩(NAVER Lab)에서 "한국영화 사회망"이라는 서비스를 공개했습니다.
한 번 보실까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영화 사회망 첫 페이지


한국영화 사회망은 배우 네트워크를 시각화하는 서비스입니다. 두 배우가 같은 영화에 출연한 적이 있으면, 두 배우 사이에 링크를 연결하는 식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배우 네트워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 네트워크



배우 이름이나, 영화 이름으로 검색하면 위와 같은 네트워크를 볼 수 있습니다. "전지현"씨로 검색했더니 왼쪽 그림이 나왔네요. ^^; 다른 배우 얼굴을 클릭하면, 그 배우를 중심으로하는 네트워크를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엔 전지현씨와 황정민씨 사이를 잇는 링크를 클릭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두 배우가 함께 출연한 영화를 중심으로 하는 네트워크가 나오네요. (오른쪽 그림)

참고로, 이렇게 A-B-A-B 형태로 연결된 네트워크를 특별히 "바이파타이트(bipartite)" 네트워크라고 부릅니다. "바이파타이트"란 용어는 "상호 간의, 두 부분으로 된" 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데, 바이파타이트 네트워크의 적당한 번역은 아직 없는 상태입니다. 전 간단히 "이중(二重) 네트워크"나 "두 겹 네트워크" 정도로 번역하고 싶네요. ^^; (이중 네트워크는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배우&영화 네트워크도 그렇지만, 바로 전에 포스팅했던 오일 머니 네트워크도 이중 네트워크의 일례죠.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배우 네트워크 연도별 변천사


다시 서비스 설명으로 돌아가겠습니다. :)
한국영화 사회망 서비스는 배우 네트워크의 변천사도 위와 같이 보여줍니다. 전지현씨와 같이 출연했던 배우들 간의 네트워크를 연도별로 표시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배우&배우 네트워크


또한 배우 이름 두 명을 동시에 검색하면, 두 배우가 영화인 네트워크 상에서 어떻게 연결되는지 보여줍니다. 출연 영화가 잘 겹치지 않을 것 같은 송강호씨와 김옥빈씨를 검색했더니 위 그림처럼 나오네요. 여기서도 링크를 클릭하면 영화 네트워크 시각화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012

마지막으로 영화인 네트워크의 전체 모습을 보여주는 페이지도 있습니다. 한국 영화인 중에서 서로 연결이 많은 그룹을 분류하고, 그 그룹 간 네트워크를 보여주는 식이죠.

마치 확대/축소 개념처럼, 전체 네트워크에서 해당 그룹을 클릭하면 그 그룹 안의 배우 네트워크를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배우가 네트워크의 어디에 있는지 살펴보면 재밌을 것 같네요.

----

"한국영화 사회망" 이외에도 이 블로그에 소개할만한 한국의 시각화 서비스가 더 많이 생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왠만한 시각화 사이트는 죄다 외국 것이라서 말이죠. ^^;;;

링크: http://t.lab.naver.com/movie_network/

----

@ 참고로 네이버 랩은 네이버에서 개발중인 서비스를 미리 보여주는 일종의 시험무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