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시각화 소식

G-Econ - 위경도별 경제 데이터

G-Econ(Geographically based Economic data, 지리 기반 경제 데이터)는 예일대, 미국 국립과학원 등에서 진행하는 연구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의 목적은 위경도 1도 x 1도의 격자 단위로 경제에 관한 데이터를 축적하는 일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격자별 인구

위 그림은 위경도 격자 안에 있는 인구수를 3차원 막대그래프로 표현한 것입니다.  유럽의 몇몇 도시에 인구가 몰려있는 것을 볼 수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GCP(Gross Cell Product, 격자내총생산)


위 그림은 우리에게 익숙한 GDP(Gross Domestic Product, 국내총생산)에 대응하여 GCP(Gross Cell Product, 격자내총생산)란 것을 정의하고, 이를 표현한 그림입니다. 역시 생산활동이 몇몇 대도시에서 두드러지는 것을 알 수 있죠.  

위경도 1도 x 1도는 약 100km x 100km 정도 넓이라고 합니다. 고위도로 갈수록 넓이는 점점 줄어들지만요.
어쨌든 이렇게 작은 단위로 데이터를 축적할 생각을 하다니, 대단하네요.

G-Econ 프로젝트 홈페이지에 가면 스프레드시트 형태의 데이터를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여준 데이터 말고도 평균고도, 기온, 강수량 같은 데이터도 있습니다. 관련 연구하시는 분들에게는 쓸모있는 자료가 아닐까 하네요.  

위 그림 말고 몇개 더  Flickr에 올라와 있습니다.  

링크:
http://gecon.yale.edu/
http://www.flickr.com/photos/arenamontanus/sets/72157594509798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