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시각화 소식

비만의 인과 고리

비만 시스템 영향 다이어그램

비만 시스템 영향 다이어그램


위 그림은 비만에 영향을 끼치는 변수 사이의 관계를 그려놓은 다이어그램입니다. A에서 B 변수로 화살표가 있으면 "A가 B에게 (양의) 영향을 준다."라는 식으로 해석하는 거죠. 마찬가지로 점선 화살표는 음의 영향을 준다고 해석합니다. A라는 변수가 증가하면 B가 감소하는 식이죠.

이런 식의 다이어그램을 두고 인과 고리 다이어그램(Causual loop diagram)이라고 합니다. 이 개념은 시스템 동역학(system dynamics)에서 나왔습니다. 시스템 동역학은 복잡한 시스템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시스템 내부의 여러 요소들 간의 피드백(feedback)으로 이해하자는 관점에서 나온 접근법입니다. 인과 고리 다이어그램이 곧 시스템 동역학의 개념이라고 봐도 과언은 아니죠.

사실 통계학에서는 일반적으로 변수 두 개 사이의 인과 관계를 규명하는 문제조차 잘 풀리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러다보니 위와 같은 인과 고리 다이어그램은 더 이해하기 힘들죠. 변수가 너무 많으니까요. 그래도 이 다이어그램을 통해 시스템에 대한 큰 그림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위 그림은 shiftN이란 곳에서 만들었네요. 비만에 영향을 주는 변수 108개에 대해 그렸다고 합니다. 큰 그림으로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링크:
http://www.shiftn.com/obesity/Full-Map.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