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시각화 소식

지하철 인포그래픽스(Infographics)

얼마 전 visualcomplexity.com에서 도시별 지하철 망을 시각화한 그림이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그 때는 한번 슬쩍 보고 넘겼는데, 다시 보니까 한국의 디자이너(김지환, 진솔 씨)가 만든 것이더군요.


위 사진은 도쿄의 지하철망이고, 아래쪽은 서울의 지하철망입니다. 도쿄의 지하철 노선도는 일장기를, 서울의 지하철 노선도는 태극기를 닮았다는 설명이 홈페이지에 있더군요. 도시의 지하철 구조는 그 도시의 특성을 드러낸다는 설명입니다.

그러고 보면 지하철 노선도는 시각디자인의 단골 주제인 것 같습니다. 지리 정보를 잘 요약하면서도 시각적인 아름다움이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꽤 도전적인 작업인데다가,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매일 보게 되는 실용적인 작업이니까요. 잘은 모르겠지만, 디자이너분들이라면 왠지 한번 그려 보고 싶다는 느낌이 들 것 같아요.  

그리고 한가지 덧붙이면, 위 디자인 작품은 스케줄러처럼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고 합니다. 세로 축에는 1월부터 12월까지 달 이름을, 가로 축에는 1일부터 31일까지 날짜를 써놓았습니다.  해당 세로 축, 가로 축에 포스트잇을 붙여서 활용하는 방식이죠.

더 관심있는 분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http://zeroperzero.com/2008/crc.html

@ 네트워크 구조를 입력하면, 위 그림과 비슷한 스타일로 자동으로 그림을 생성해주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문득했습니다. 아마도... 어렵겠죠?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