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각화 도구 설명서

[pajek] 6. Permuation 파일을 이용한 인접행렬표현

공지) pajek 설명서를 보시고 메일로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문의 내용이 비슷한 경우가 많으니, 되도록 댓글로 질문 부탁드립니다. 제가 댓글로 답변 드리면 다른 분들도 보실 수 있으니까요. :)

pajek은 네트워크를 인접행렬 형태로 표현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우선 다음과 같은 네트워크가 있다고 해볼게요.


위 네트워크는 노드가 6개니까, 6X6 행렬 A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때 i,j 번째 노드 사이에 링크가 있으면 Aij = 1, 아니면 Aij = 0이 되게 됩니다.

pajek 상단 메뉴 File > Network > Export Matrix to EPS > Original 을 누르시면 다음과 같이 출력되는 eps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eps를 보는 프로그램이 없으시다면, gsview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이때 ghostscript도 같이 깔아주셔야합니다.)


링크가 있는 부분은 까만색, 없는 부분은 흰색으로 표시되었죠. 다른 옵션을 쓰면 다르게도 표현이 가능합니다.

Permutation 파일은 위 노드의 순서를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확장자는 .per 이고요.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Vertices 6
1
2
5
6
3
4

 맨위에 Vertices 다음에는 노드의 갯수, 그리고 그 아래로 노드의 순서를 차례대로 써주면 됩니다. 텍스트 편집기로 편집하면 되고요.

이제 File > Network > Export Matrix to EPS > Using Permutation 을 선택하고, 위 .per파일을 불러들이면 다음과 같이 순서가 바뀐 인접행렬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인접행렬의 구조를 좀더 눈으로 보기 쉽게 하려고 순서바꾸기를 합니다. 네트워크에서 어떤 특정 노드 그룹끼리만 링크가 많다면, 그 노드 그룹의 순서가 인접하도록 배열해주면 보기가 쉽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