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각화 도구 설명서

[pajek] 3. 가중치 있는 네트워크weighted network 그리기

가중치 있는 네트워크weighted network를 그리는 법을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가중치 있는 네트워크란 링크에 가중치가 있는 네트워크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도로 네트워크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서울-부산 간 도로가 8차선, 서울-인천 간 도로가 6차선, 서울-수원간 도로가 4차선이라고 가정해봅시다. 여기서 도시들은 노드가 되고, 도로는 링크가 됩니다. 그렇다면 차선 수는 도로의 가중치라고 생각할 수 있겠죠.

앞의 사용법 글에서처럼 예시로 든 네트워크를 텍스트파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가중치를 적어야하므로 열이 세개가 됩니다.

Seoul Busan 8
Seoul Inchon 6
Seoul Suwon 4

텍스트 파일에 위처럼 적고 저장합니다. txt2pajek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위 텍스트 파일을 불러옵니다. "Line values:" 란에서 화살표를 눌러 숫자를 지정해주세요(그림 1 참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1



그리고 "Create Pajek File" 버튼을 누른 후 전과 마찬가지로 .net파일을 불러오고,메뉴에서 Draw-Draw를 선택하면 가중치 있는 네트워크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로 네트워크



가 중치가 선의 굵기로 표시되고, 또 숫자로도 표시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그림이 나오지 않을 경우 Options-Lines-Mark Lines-with Values 와 Options-Lines-Different Widths 를 선택하세요. Options 메뉴의 명령들은 한번씩 실행해보면 금방 그 뜻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선 .net 파일 데이터구조를 살펴보고, 다양한 그림 옵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