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각화 도구 설명서

[pajek] 1. 소개 및 설치

pajek 소개   
pajek('파이옉'과 비슷하게 발음합니다.)은 네트워크Network를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네트워크란 노드Node와 링크Link로 이루어진 추상적인 개념을 뜻합니다. 노드는 하나의 개념이나 실체가 되고요. 링크는 노드사이의 관계를 뜻하죠. 인터넷 하이퍼링크 구조가 네트워크의 한 예입니다. 여기서 사이트site는 노드가 되고, 사이트 간의 하이퍼링크hyperlink 는 링크가 됩니다. 사이월드의 일촌관계도 네트워크의 좋은 예입니다. 이때는 일촌관계가 링크입니다. 생태계의 먹이사슬도 네트워크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네트워크를 표현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네트워크가 다행히 작다면 손으로 그려서 파악할 수 있겠지만 (드라마 인물 관계도 같은게 한 예겠죠) 아주 큰 네트워크를 그리고 싶다면 아마도 컴퓨터의 힘을 빌려야 할 겁니다. pajek은 그런 일을 하게 해주는 툴 중에 가장 간단하고 편한 툴에 속합니다. 아래 스크린샷을 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간단히 말해서, pajek은 위와 같은 그림을 그려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네트워크에 대한 이론적인 분석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잡계 네트워크를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겠죠.

pajek의 설치
pajek 의 설치는 아주 간단합니다. 우선 자신의 시스템에 설치가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pajek은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윈도우즈가 설치된 컴퓨터에서만 돌아갑니다. 매킨토시OS나 리눅스 유저는 아쉽게도 사용할 수가 없네요.(실은 리눅스에서는 Wine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pajek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건 홈페이지를 확인하세요.)
 
설치가 가능하다면 pajek 홈페이지를 방문하세요.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vlado.fmf.uni-lj.si/pub/networks/pajek/default.htm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두번째 줄의 Test version of Pajek 1.20 을 클릭하세요. 파일을 다운받고 실행하시면 바로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설치할 폴더를 설정하시고 OK만 누르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pajek은 자유소프트웨어이므로 기타 구매절차는 필요없습니다. 간단하죠?
 
pajek은 따로 시작메뉴에 아이콘을 만들어주지 않으므로 직접 폴더를 찾아가셔서 아이콘을 눌러 실행해야합니다.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까지 되었다면 성공입니다.
pajek 홈페이지에 영문 매뉴얼이 pdf 파일 형태로 제공되므로, 컴퓨터에 익숙하고 영어에 능하신 분들은 직접 매뉴얼을 읽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매뉴얼에 틀린 부분이 좀 있으므로 약간의 삽질은 필수(?)입니다. ^^; 본격적인 삽질기 + 사용법은 다음 글부터 올리도록 하겠습니다.